QUICKMENU
초대의 글 환황해 상생과 번영의 시대 조성
환황해포럼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환황해포럼은 황해를 대립과 갈등이 아닌 ‘평화와 화해의 바다’로 만들고, 권역 국가들의 공동 번영과 공생을 위해 2015년부터 충청남도에서 개최하는 국제포럼입니다.
황해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역사, 문화, 종교, 산업의 중심적 교류 공간으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고대 해상 교류의 왕국, 백제가 있으며 그 터전과 시간속에서 충청남도가 위치해 왔습니다. 금동대향로, 무령왕릉, 정림사지 등 많은 백제 문화유산들은 충청남도가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중심지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환황해포럼은 이러한 환황해 지역의 평화와 번영, 교류의 역사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현재 환황해 지역은 정치·경제·문화 및 군사적으로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는 갈등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환황해권의 한·중·일 3국은 전 세계 시장과 경제 규모에서 인구의 20퍼센트, 총생산의 25퍼센트, 교역액의 20퍼센트를 차지하며 경제공동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환황해권 국가들은 대립과 갈등이 아닌 협력과 공동 번영에 무게를 두어야 합니다. 또한, 기후변화와 해양, 대기오염, 전염병의 확산 등 변화되는 환경, 보건 위협에 직면한 환황해권 국가들은 자국을 뛰어넘는 연대와 협력이 필요 합니다.
이를 위해 환황해권 지방정부들이 주도적으로 우호증진을 모색해야하며,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환황해포럼은 평화를 지향하고, 풍요롭고 청정한 미래를 추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환황해지역 평화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행정가와 각계 전문가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이 될 것입니다.

평화를 지향하는 환황해!
풍요롭고 청정한 미래를 추구하는 환황해!
더불어 살아가는 환황해! 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